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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누리카드 사용처 및 잔액조회 사용방법 알아보기

by todayiskim 2021. 2.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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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의 정보는 문화누리카드 사용처와 잔액조회 방법 등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문화생활은 계층과 그룹에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소중한 경험이죠. 문화누리카드는 기초생활보장수급자와 차상위계층의 삶의 질 향상과 문화격차 완화를 위해 전국 문화예술, 여행, 체육분야 전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선불카드 형태로 제공됩니다. 

 


1. 문화누리카드- 10만원 지원 

 문화누리카드는 2021년 기준, 1인당 연간 10만 원이 지원됩니다. 기획재정보 복권위원회의 복권기금을 지원받는 공익사업으로 우리가 사는 복권이 기초수급자와 차상위계층 국민들에게 문화생활이라는 혜택으로 돌아가고 있습니다. 


2.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문화누리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 곳은 크게 온라인과 오프라인 사용처로 나눌 수 있습니다. 도서 구입부터 넷플릭스와 같은 OTT 서비스, 멜론과 같은 뮤직 스트리밍 서비스의 멤버십을 구입할 때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튜브까지 지원한다는 점은 정말 장점이죠. 모든 연령대와 다양한 취향을 가진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사용처가 확대되어 정말 필요한 사용처를 확보하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Photo by Rahul Chakraborty on Unsplash

 사용처는 온라인, 오프라인 등 다양한 업체들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지역별로 가맹점들 리스트를 꼭 확인하시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대기업 브랜드뿐만 아니라 거의 대부분의 티켓 예매 사이트 등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온라인에서 사용하실 수 있는 주요 사용처는 아래와 같습니다. 

 

 

서점 분야 : 반디앤루니스, 영풍문고, 교보문고, 알라딘, 인터파크, YES24

이북&온라인 콘텐츠 : 카카오페이지, 리디북스,  네이버 웹툰, 밀리의 서재  

음악 : 멜론, 지니뮤직, 벅스

영화관 : CGV, 롯데시네마, 메가박스 

미디어 : 왓챠, 넷플릭스, 유튜브, 티빙, 웨이브, 시리즈온(네이버)

 

 

* 온라인 사용처 검색하기 > www.mnuri.kr/useOfCard/onlineMerchants.do   

* 오프라인 사용처 검색하기 > www.mnuri.kr/useOfCard/offlineMerchants.do 


3. 문화누리카드 잔액 조회하기 

* 문화누리카드 발급 신청 시 '문자서비스' 수신에 동의하시면 카드 결제 시 기타 신용카드와 마찬가지로 사용내역 및 잔액을 문자로 전송받으실 수 있습니다. 실시간으로 잔액을 조회할 수 있기 때문에 신청 시 미리 해당 옵션을 체크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만약 문자 서비스를 신청하지 않으셨다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잔액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 농협카드 고객센터 (1644-4000)

: 1644-4000, 내선 7-5-1로 전화

: 카드번호, 유효기간, 카드 뒷면의 CVC 번호 입력 후 조회 

 

2) 문화누리카드 고객지원센터 (1544-3412)

: 1544-3412, 내선 2번(ARS잔액조회) 입력 

: 카드번호, 생년월일 입력 후 조회 가능 

 

3) 문화누리카드 홈페이지 > 카드 사용 및 잔액 확인

: 이름, 생년월일, 카드번호 전체, 비밀번호 앞 2자리 입력 후 조회

문화누리카드 홈페이지 > 잔액확인하기 메뉴


4. 발급 자격 알아보기 

 문화누리카드는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에 포함된 분들께 제공되는 서비스입니다. 기초생활수급자는 연소득이 중위소득 기준 30%~50% 이내에 해당하는 사람들입니다. 차상위계층은 중위소득 기준 50% 이내입니다. 

 

자세한 계산법은 복지로 사이트를 통해서 가구원 수, 거주, 장애여부, 연령, 소득 등을 기준으로 계산해보고 문화누리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www.bokjiro.go.kr/gowf/wel/welsvc/imtcalc/WelImtCalcMain.do)


5. 발급기간 및 발급방법 

 2021년 카드 발급기간은 2월 1일(월) ~ 11월 30일(화)까지 입니다. 각 지차제 별로 배정된 예산이 소진될 경우 발급이 어려울 수 있으니 신청기간 초반에 미리 신청해두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가구당 발급이 아니라 개인당 발급이고 6세 이상이라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가족 중에서도 조건이 충족되는 분들이라면 모두가 발급 가능하나 다른 급여 수급자일 경우 제한이 있을 수 있으니 미리 주민센터 문의 등을 통해 자격이 되시는지 확인해 보세요. 

문화누리카드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발급은 주민센터를 방문하셔서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발급은 문화누리카드 온라인 홈페이지 또는 앱 다운로드 후에 발급 자격 검증/본인인증/상세정보 등을 등록한 뒤 심사를 거쳐 카드를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문화누리카드 홈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

www.mnuri.kr/

 

https://www.mnuri.kr/

 

www.mnuri.kr

기존 발급자 재충전 

2020년 카드를 발급받아 사용하고 계신 분이라면 간단하게 전화 ARS로 카드를 재충전을 하실 수 있습니다. (1544-3412)

위 전화번호로 전화하신 후 안내 음성에 따라 정보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2021년부터 바뀐 제도에 의하면 기존 사용자가 2021년 수급자격을 유지하고 있다면 자동으로 금액이 재충전되는데요, 자동 재충전 대상이 아니시라면 ARS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재충전은 물론 신청과 마찬가지로 주민센터 / 온라인 홈페이지 / 모바일 앱을 통해서도 가능합니다. 


외부활동이 줄어들면서 단조로운 생활이 반복되고 있는 일상이기에 오히려 역설적으로 다양한 경험과 문화생활이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문화누리카드로 다양한 활동을 통해 지친 마음을 재충전하실 기회가 많아지길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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