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

초보자는 꼭 알아야 할 주식 추천 사이트

by todayiskim 2021. 1. 14.
728x90

 요즘 지인들과 대화를 나눌 때 주식 이야기가 빠지지 않고 있습니다. 주식 추천 사이트를 찾는 분들이 많은데요, 주식은 정보 습득과 스터디 그리고 본인의 로직에 맞는 분석이 꼭 필요합니다. 저는 고수는 아니지만 소소하게 주식 투자를 하고 있는 초보자로서 같은 주식 초보자분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주식 추천 사이트를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1. 전자 공시 시스템 - DART

 

 주식을 한다면, 꼭 즐겨찾기 해야 할 사이트입니다. 주변에서 주식을 하시는 분들과 이야기해보면 DART를 들여다보지 않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이 있더군요. 내가 투자하려는 기업의 사업 분야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최근 실적은 어떠한지, 회사 규모는 어떠한지 등은 당연히 알아야 합니다. 다트에서는 회사명만 검색하면 그 회사의 감사정보, 분기보고서 등을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이나 유료 결제 없이 누구나 간단하게 검색만으로 접근할 수 있는 정보입니다. 

 

전자 공시 시스템

 

 다트에서 기본적으로 확인해야 할 정보는 '분기 보고서'입니다. 상단 검색창의 회사명 부분에 회사명을 입력합니다. 예시로 삼성전자를 검색해보았습니다. 검색 결과로 다양한 리스트가 나타나는데요, 리스트를 넘겨가며 분기 보고서를 찾아봅니다. 

 

전자 공시 시스템

 분기보고서를 찾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보고서 창이 뜹니다. 분기보고서를 읽는 방법은 또 다른 영역이므로 제가 설명하기엔 부족한 부분이 많을테니 생략하겠습니다. 최소한 분기보고서를 보고 현금 흐름은 파악해야 합니다. (여기에 제가 재미있게 보는 부분은 임원 보수 부분인데요, 우리 전무님 상무님 연봉이 얼마인지 1원 단위까지 알 수 있습니다.) 

 

 

전자 공시 시스템 바로 가기>


2. 네이버 금융 

 

 다음은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금융 정보 서비스로 여기에서는 증시, 환율, 금리 등 다양한 금융 정보들을 종합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두 주가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이므로 주가 흐름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뿐만 아니라 개별 기업에 대한 기본적인 분석 정보까지 모두 포함하고 있는 말 그대로 증시 정보 포털 사이트입니다. 

 

 <오늘의 증시> 탭에서는 오늘 하루 동안 지수가 어떻게 움직였는지 확인할 수 있으며 <TOP 종목>은 거래 상위 종목, 상한가 종목 등 흐름을 볼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해 줍니다. 

 

네이버 금융

 

 상단 검색창에서 기업명으로 검색하면 해당 기업에 대한 상세 분석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가 추이는 물론입니다. 여기서 중요하게 확인해야 할 부분은 오른쪽의 <투자정보> 탭 입니다. 주식을 분석할 때 흔히 보시는 PER / EPS 등의 수치들이 이미 계산되어 나와 있으니 참고만 하시면 됩니다. 

 

네이버 금융

 

 그리고 다트에서도 확인해야 한다고 말씀드렸던 기본적인 현금 흐름도 네이버 금융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업 검색 상세화면에서 <종목 분석>을 클릭하고 하단으로 스크롤을 내리면 알기 쉽게 정리되어 있으니 이 부분도 꼭 확인해주세요. 

 

네이버 금융

네이버 금융 바로가기 >


3. 38커뮤니케이션 

 

 상장 주식 투자뿐만 아니라 상장되는 회사에 투자하는 공모주 청약에도 관심이 많으실 텐데요, 공모주 청약을 위해서는 일단 IPO를 추진하는 회사 리스트와 일정을 알아야 합니다. 네이버 금융에서도 IPO 정보를 제공하고 있지만 한눈에 보기 쉽지 않으므로 다른 사이트에서 확인합니다. 아래는 38커뮤니케이션이라는 사이트입니다. 

 

38커뮤니케이션

 IPO탭에서 <공모청약일정> 메뉴를 선택하면 공모주 일정 별로 회사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모주 청약에 관심 있는 분이라면 일정을 확인해보고 해당 기업을 분석해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38커뮤니케이션

 

38 커뮤니케이션 바로가기>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부디 투자를 시작하시는 초보자 분들께서는 직접 손품 팔아 여러 가지 정보를 분석하시고 접근하시길 바랍니다. 

728x90

댓글